아카시 네트워크(AKT)
아카시 네트워크(AKT)는 한국의 대표적인 암호화폐 거래소인 업비트에 상장했습니다. 아카시 네트워크(AKT)는 컴퓨팅 리소스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으로 사용자는 허가나 검열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아카시(Akash)
Akash DeCloud라고도 알려진 아카시(Akash)는 컴퓨팅 리소스가 필요한 사용자와 컴퓨팅 능력을 임대하는 사용자를 연결하는 안전하고 투명하며 탈중앙화된 클라우드 컴퓨팅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아카시는 주로 아카시 네트워크(Akash Network)와 아카시 플랫폼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아카시 네트워크는 코스모스 SDK 기반으로 컴퓨팅 리소스를 거래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입니다. 아카시 플랫폼은 워크로드를 호스팅하고 관리하기 위한 오프체인 배포 플랫폼으로, Kubernetes를 활용하여 워크로드를 운영하는 클라우드 관리 서비스 세트입니다.
아카시 네트워크(Akash Network)
아카시 네트워크(AKT)는 컴퓨팅 리소스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으로 사용자는 허가나 검열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CPU, GPU, 메모리 등의 컴퓨팅 리소스를 아카시 컴퓨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거래할 수 있으며, 거래 기록을 아카시 블록체인에 기록합니다.
중앙 집중식 클라우드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웹 3.0 앱을 위한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 블록체인은 코스모스 SDK를 기반으로 구축된 텐더민트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클라우드 관련 블록체인이 활성화되면 필요한 만큼 컴퓨팅 자원을 빌려 사용하여 비싼 컴퓨터를 사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아카시 네트워크는 저렴한 비용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AWS와 같은 전통적인 서비스에 비해 경제적인 비용으로 사용자는 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에게 도커 컨테이너를 신속하게 배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받습니다. 이러한 기능은 아카시의 오픈 소스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가능하며, 많은 개발자들에게 큰 매력을 제공합니다.
또 아카시 네트워크는 AI 섹터로도 분류되며, AI Chat과 고품질 텍스트-이미지 변환 등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와 유사한 프로젝트로는 인터넷 컴퓨터, 파일코인, 렌더, 알위브, 쎄타 등이 있습니다.
한편, 아카시는 인터넷 마켓 플레이스와 마찬가지로 USDC 결제에 대해 20%의 수수료를 부과합니다.
아카시 네트워크의 발전 역사
아카시 네트워크(Akash Network)는 클라우드 서비스 자동화 및 관리 회사인 Overclock Labs에 의해 2018년 3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네트워크는 공동 창립자이자 Akash CEO인 Greg Osuri와 회사의 최고 기술 책임자인 Adam Bozanich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개발자 팀에 의해 유지 관리됩니다.
아카시 네트워크는 2021년 3월에 메인넷 2.0을 출시했습니다. 이전에 아카시 네트워크는 즉각적인 공개 버전을 출시하기 전에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주로 테스트넷 단계에서 운영되었습니다. 수백 명의 개발자가 최신 테스트넷 출시인 2.0 퍼블릭 메인넷에 앞서 분산형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수천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했습니다.
아카시는 현재 계속해서 확장되는 데이터 센터, 기술 및 자본 파트너 목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TRG Capital, Alpha Block Investments, Forbole, PeopleFund, Outpost Capital, AGE, ChainLayer 및 Wakem Capital Management 등 유명한 파트너에서 지원을 받았습니다.
아카시 네트워크 구조
아카시 네트워크는 블록체인, 네트워크, 프로바이더, 테넌트(Tenants)의 총 4개의 레이어로 구성됩니다. 프로바이더는 인프라 및 클러스터를 관리하고 여유 리소스를 판매하며 아카시 네트워크는 데이터 센터를 위한 에어비앤비와 유사한 플랫폼으로 기능합니다.
테넌트(Tenants)는 컴퓨팅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 곳으로, 여유 리소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곳이 프로바이더가 됩니다. 이들은 아카시 컴퓨터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거래할 수 있으며, CPU, 메모리, 디스크 등의 컴퓨팅 리소스를 표준화된 컨테이너 형식으로 거래합니다.
즉, 플랫폼이 자체적으로 마련한 컴퓨트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리소스가 필요한 구매 고객은 테넌트라고 부르며, 판매자는 프로바이더로 칭합니다.
- 블록체인 레이어는 텐더민트와 코스모스 SDK를 활용하여 운영되는 블록체인을 의미하며 아카시 네트워크의 분산원장, 검증인 관리, 거버넌스, 토큰 전송의 기능을 제공하여 탈중앙화된 보안을 제공합니다.
- 네트워크 레이어는 아카시 상에서 리소스가 대여되는 일련의 레이어를 의미합니다. 리소스 대여를 위한 요구 사항 작성, 주문 생성, 입찰 등이 해당 레이어에서 이루어집니다.
- 프로바이더 레이어는 아카시 네트워크에 리소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센터, 클라우드 프로바이더, 개별 서버 운용자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프로바이더는 프로바이더 데몬(Daemon)이라불리우는 소프트웨어로 아카시 블록체인과 상호작용합니다.
- 테넌트 레이어는 아카시 네트워크를 통해 리소스를 활용하는 계층을 의미합니다. 유저는 아카시 클라이언트(Akash Client), 아카시 콘솔(Akash Console) 등의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네트워크와 상호작용한다.
작동원리
1.코스모스 SDK 기반
코스모스 SDK 기반 블록체인 아카시 네트워크의 블록체인은 코스모스 SDK를 활용하여 개발된 메인넷입니다. 코스모스 SDK는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구축을 간소화하는 프레임워크로 블록체인 개발자의 개발 효율성 증대를 목적으로 합니다.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직접 개발하는 번거로움과 수고로움을 줄이는 방식으로 개발 과정에 기여합니다.
2. 지분증명(PoS) 활용
아카시 네트워크는 합의 알고리즘으로 지분증명(PoS)를 활용하며 다양한 지분증명 방식 중에서도 텐더민트(Tendermint)를 활용하여 비잔틴 장애 허용 방식을 사용합니다. 텐더민트는 비트코인의 작업증명(PoW)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안된 합의 알고리즘으로 검증인이 번갈아가며 블록을 제안하며 제안된 블록이 2/3이상의 투표를 얻지 못하면 블록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3.노드 운영
아카시 네트워크의 검증인은 토큰을 스테이킹한 노드들로 구성되는데, 이때 검증인의 영향력(Voting Power)도 해당 노드에 스테이킹된 토큰의 규모에 비례합니다. 많은 토큰을 스테이킹 혹은 위임받은 노드가 블록 검증에 더 많이 관여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아카시 네트워크의 검증인 노드의 개수는 초기 64개로 시작해 10년 뒤 277개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아카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타 블록체인의 노드를 운영할 수 있다. RPC 노드는 블록체인과 데이터를 주고받는 노드인데 카바(KAVA) 네트워크의 RPC 노드를 아카시 콘솔을 활용하여 쉽게 구축할 수 있다. 카바 이외에도 아카시 네트워크를 폴리곤 개발환경에 적용하거나 기타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노드를 운영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아카시 네트워크 마켓플레이스
아카시 네트워크는 컴퓨팅 리소스를 필요로 하는 테넌트(Tenant)와 여유 리소스를 판매하고자 하는 프로바이더(Provider)가 서로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합니다. 거래되는 컴퓨팅 리소스에는 CPU, 메모리, 디스크 등이 해당하며 이를 표준화된 애플리케이션 배포 기술 중 하나인 컨테이너 형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마켓플레이스 거래 절차
마켓플레이스에서의 거래는 판매자의 가격 경쟁을 통해 최종가격이 결정되는 역경매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모든 거래는 아카시 블록체인에 기록된습니다. 거래가 체결되는 구체적인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 테넌트가 필요로하는 리소스의 요구사항을 명료화하여 블록체인에 제출합니다
- 제출된 요구사항은 마켓플레이스에서 오더(order)를 생성하고 거래에 응할의사가 있는 프로바이더들이 해당 오더에 입찰을 개시합니다
- 일정 시간 이후 가장 저렴한 가격을 제시한 프로바이더가 채택되어 리소스 대여를 위한 리스(lease)가 생성됩니다
- 테넌트는 선정된 프로바이더에게 필요로 하는 리소스의 구체적인 내용을 특정한 파일 형태로 전달하며 프로바이더는 이를 기반으로 리소스를 대여 합니다.
위와 같은 절차로 이루어진 리스의 요금은 블록 단위로 부과됩니다. 리스가 유지되는 기간을 블록의 개수로 산정하여 요금이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과금 구조를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 테넌트는 요금 지불을 위해 사전에 보증금을 납부하고 프로 바이더는 해당 주소에서 요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리스 기간이 길어져 보증금으로 납부된 비용을 모두 사용한 경우 프로바이더는 리스를 일방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AKT 코인
AKT는 플랫폼의 네이티브 유틸리티 토큰으로 블록체인에 대한 거버넌스 참여, 네트워크 보안 강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 토큰은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도 기능하며 사용자들이 네트워크 내에서 가치를 교환할 수 있게 돕습니다.
AKT 코인 유틸리티
AKT 코인은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1) 검증인 스테이킹
아카시 네트워크의 블록체인은 지분증명 방식으로 운영된다. 검증인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량 이상의 AKT를 스테이킹해야 하며 검증인은 검증에 대한 보상으로 AKT를 수령한다. AKT 홀더들은 검증인에게 자신의 토큰을 위임하여 보상의 일부를 분배받을 수 있다. 네트워크는 참가자가 토큰을 스테이킹하는 기간을 1개월에서 1년까지 유연하게 허용합니다.
2) 트랜잭션 수수료
아카시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은 AKT를 트랜잭션 수수료로 지불한다. 비트코인(BTC)을 포함하여 다수의 화이트리스트 토큰을 사용하여 임대를 결제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AKT는 대체 통화 가격 정산을 위한 측정 단위로 사용됩니다. 임대 계약은 여전히 AKT로 표시되지만 AKT와 선택한 결제 통화 간의 환율을 고정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3) 거버넌스
AKT 홀더들은 메인넷 업데이트, 검증인 수 변경, 인플레이션율 변경 등 프로토콜 내 주요 파라미터 변경을 위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4) 서비스 사용
아카시 컴퓨트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할 때 결제 수단으로 AKT를 사용할 수 있다.
AKT 코인 토크노믹스
AKT의 최대 공급량은 388,539,008 $AKT이며, 토큰 분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퍼블릭 세일: 180만 AKT, 총 공급량의 1.8%
- 공급업체 및 마케팅: 4M AKT , 총공급량의 4%
- 테스트넷: 5M AKT, 총공급량의 5%
- 생태계: 8M AKT, 총공급량의 8%
- 탈중앙화 클라우드 재단: 19.7M AKT, 총공급량의 19.7%
- 팀 및 컨설턴트: 27M AKT, 총공급량의 27%
- 투자자: 34.5M AKT, 총공급량의 34.5%
AKT는 제공되는 서비스 비용을 줄이고 조기 채택을 가속화하기 위해 인플레이션 모델을 사용하여 도입되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매일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고 2~4년 안에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코인과 토큰 기본기술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톨로지 ONT 코인이란? (2024전망) (1) | 2024.04.29 |
---|---|
AI 코인 비트텐서(Bittensor) TAO 코인이란? (2) | 2024.04.28 |
솔라나의 ORE 코인이란? ORE 채굴 방법 (2) | 2024.04.26 |
빅타임 BIGTIME 코인이란? (BIGTIME 업비트 상장) (1) | 2024.04.24 |
보라 코인의 횡포?!? 주의가 필요한 보라코인 (1) | 2024.04.24 |
'오브스 ORBS' 코인의 2024년 전망 (1) | 2024.04.23 |
옴니 네트워크(Omni Network) OMNI 코인이란? (3) | 2024.04.16 |
네오와 비슷한 온톨로지가스 ONG 코인이란? (2) | 2024.04.15 |